221224 토 주간 마감시황 [미국근원개인소비지출 물가지수 발표]
이번주는 연이은 조정에 이렇다할 반등도 없이 애매한 구간에서 지속 밀리기만하면서 희망회로만 돌리게하며 지치게 된 한주였던 것 같다.
상승과 하락에서 쉽게 하락으로도 차트를 만드는 기관 세력들과는 달리 개인들은 숏 배팅이나 인버스보다는 희망회로를 쉽게 돌리고 좀 더 롱이나 매수가 익숙한 트레이딩을 하는 개인들에게는 더더욱 힘든 한 주가 아니였다 싶다.
금요일 미국근원개인소비지출물가지수 발표가 있었고 예상치 보합수준으로 나왔다.
개인지출은 보합수준으로 크게 시장에 영향을 줄만한 결과로 나오진 않은 것 같고
미국신규주택판매지수의 발표도 24일 한국시간 00시에 있었는데 예상치보다 훨씬 높게 나왔다.
여전히 미국 경제가 탄탄하다는걸 뒷받침해주는 지표로 영향을 줄 지 지난달 대비해서는 약 상승이지만 어느정도 침체가 올 수도 있겠다는 걱정에는 글쎄라는 지표로 나온게 아닐까 또 우려가 된다.
다음주 28일 목요일 한국시간 00시에 미국잠정주택판매지수 발표 가 또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다음주 26일은 미국,영국등 크리스마스로 시장은 휴장일이고 2022년의 지표 지수 년봉을 마감하는 한주가 될 것인데 큰 변경이 있기보다는 현재 위치에서 마무리가 되지 않을까 싶다.
년봉이 마감하는 위치기 때문에 차티스트들에게도 캔들을 확인해야하는 중요한 마지막 주다.
국내 증시
코스피 차트는 주봉으로 벌써 3연속 음봉이 출현했는데 다시 한번 더 음봉이 나온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을 차트로 형성은 되었다. 현재 지지를 해줄수 있는 위치기도 하지만 하락이 거세어서 재차 2200선까지 밀릴 수도 있을 것 같다.
코스피 인버스 차트로 봐도 크게는 RSI 하락다이버전스를 만들어주고는 있지만 한번더 상승하고 하락다이버젼스를 만들지 조정이 올 지 월요일 출발이 중요할 것 같다.
반도체, 2차전지 미국증시에서 이미 빠졌기 때문에 삼성전자나 2차전지주들은 큰 의미있는 방향은 월요일에 나오지 않을 것 같고,
개인적으로는 관심있게 보고 있는 SK보통주를 보면 이평선은 역배열이지만 이격도가 벌어지면 다시한번 맞춰지는 모양새를 가지고 있는데 SK그룹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기회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미국 증시
미국증시 나스닥 차트는 주봉 기준으로 볼때 상승 다이버젼스를 만들어준다고 보면 해당위치를 지킬지 여부가 중요할 것 같다. 여차해서 이탈하면 나스닥은 9천 8천 이제 쉽게 갈 수 있는 위치지 않을까 싶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또한 주봉으로 이번주 내내 조정으로 4% 가까이 하락하였다.
그나마 주봉 기준으로 200일선에 는 지지를 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에 기회일 수도 있고 내년 23년의 방향을 결정해주는 순간이 온것 같기도 하다. 내년도에 반도체가 정말 침체가 올 지 오더라도 지수가 더 빠질지는 걱정반 의심반인 것 같다.
금 차트는 주봉기준으로 어느정도 저항에서 재차 돌파는 못하고 있는 모습이라 조정이 오지 않을까 싶은데 증시는 꺽이고 달러 통화의 위험 회피 수단들이 상승할지는 좀더 지켜봐야할 것 같다.
현재 미국에서도 그렇겠지만 특히 우리나라에서 더 상대적으로 핫 이슈인 테슬라 주봉차트이다.
150달러 기술적 반등 자리는 깨졌으므로 현재 월봉 기준으로 보면 무리하게 진입보다는 하락이 좀더 소강되는지를 지켜봐야할 것 같다.
100달러선도 무너지면 60달러인데 그정도 수준으로 무너진다면 다시 회복하기 쉽지 않은 코인들과 같은 상황이 되지 않을까 염려도 되기 때문에 일론의 말 보다는 23년도의 전기차 시장에 대한 동향이 중요할 것 같다. 이미 중국 차이나 2차전지는 많이 조정을 받아 있는 상태이다. 중국 시장에 대한 확장이나 산업의 파이가 커지는지 등 테슬라는 연계해서 잘 지켜봐야할 것 같다.
메타는 다행히 주봉 기준으로도 3일선 5일선 근처에서 아직 방향을 상승으로 틀진 않았지만 가능성은 보여주고 있는데 기술주들의 대세 하락으로 인해 쉽진 않을 것 같지만 기대는 해본다.
하반기와 상반기 최근 미디어쪽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현재 아바타2의 초기 흥행은 실패로 디즈니 주가는 빠졌지만 현재위치에서는 다시 반등할 수 있어 보이는데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아바타2도 초기흥행은 실패했지만 재차 크리스마스에 400만을 돌파하는등 좋은 모습도 보이는 것 같은데 지켜 볼 만 하다.
시장은 마치 올라갈 듯 하면서도 서서히 하락을 시키고 있는 것 같아도 보인다.😓
약간 남은 희망회로조차도 안 돌릴 즈음에 어느정도 반등 후 재차 또 계단식 하락의 모습으로 이어가지는 않을지 한다.
메리크리스마스 보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