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중 KODEX 미국 FANG 플러스(H) 최근 변화
최근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에 의한 금리인상 침체에 대한 위기로 국내 뿐 아니라 미국증시도 큰 하락을 겪고 있다. 특히나 기술주들의 연이은 하락과 몇달전만 해도 방어를 해주던 애플 마저도 무너지고 조정 중이라고 볼 수 있고, 현재 테슬라는 심각한 하락을 맞고 있다.
과거 FANG 지수 추종으로 한때 유행처럼 돌았던 ETF 인데 최근에는 기술주의 하락으로 수익률은 좋지 못한 ETF로 외면을 받고 있을 것 같다.
FANG
한때는 FANG 이라면 Facebook, Apple, Amazon, Netflix, Google 에 플러스로 테슬라, 알리바바, 바이두, 트위터 등 앞 글자를 따서 희망찬 종목들이 추가되어 기술 혁신에 대한 희망과 주식 우상향에 대한 폭발적인 인기가 있던 지수였기에 현재의 지수는 아쉬움이 크겠지만 , 최근 국내 ETF 최근 KODEX 미국 FANG 플러스(H) 종목을 확인해보다 그래도 아래와 같이 변화 되고 있는걸 확인했다.
최근 FANG 변화
ICE 에서 최근 12월 9일에 변경예정 공지가 있었고, 12월 14일에 변경, 19일부터 효력발생에 대해 공지한 내용을 보면 아래 10개의 종목으로 변경되었다고 나온다.
일간 집계비교는 아래 코덱스 닷컴에서 조회할 수 있는데 21년 12월 기준 vs 22년 12월 기준 구성 종목 으로 크게 비교를 해보면,
1. 중국관련 알리바바, 바이두가 제외
2. Snowfake, AMD 반도체 종목이 구성 됨
나머지 구글, 애플, NVDA 등이야 모두가 알고 있는 상위 종목인데 중국 관련주들이 빠지고 위 2종목이 추가 된게 가장 큰 특징인 것 같다.
특히나 현재 반도체 주가 지수가 엔비디아 포함 살짝 반등은 했지만 하락권에 있고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도 마찬가지고 내년도 23년도 전망도 좋지않은 것으로 나오는데도 불구하고 AMD 가 편입이 되어있다는건 집중해서 봐도 좋을 것 같다.
ETF 기본정보는 아래와 같다.
(22년 12월 21일 기준)
순 자산 총액 : 3,391 억원
총 보수 : 0.45%
배당금 : 미지급
FANG 지수의 3배 레버리지인 FNGU 로 매매를 하시는 분들도 많을거라고 아는데 FANG에 관심 있으신분들은 이미 배당금정도 기대는 하시지 않을테지만 배당금은 없긴하다. 😆
하지만 홧헤지상품으로 현재처럼 환율이 오를지 내릴지 모를때 환율 영향 최소로 투자가능하다.
나스닥과 S&P 와 지수 비교했을땐 충분히 상승이 이격된만큼 다시 완만한 추세 자리로 돌아온 것도 같아 보인다.
분기별로 종목 구성이 변경이 되고 있으니 참고해서 하락의 끝이 어딘진 알 수 없겠지만 기술주에 대한 비젼이나 성장 가치를 생각한다면 지금부터는 관심을 두고 보면서 매수 전략을 가져도 되지 않을까 싶다.
특히 해외 주식으로 매매뿐 아니라 개인연금, 퇴직연금으로도 매매가 가능한 ETF 이다.
차트상으로는 아주 큰 상승 이후에 거의 원래 자리로 돌아온 만큼 재 상승하기엔 시간이 걸리겠지만 다시금 큰 하락이 남아 있을거라고는 보이지 않기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으리라고도 생각은 든다.
AMD 차트도 주봉상으로 많은 조정은 받았고 S&P500 지수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에 따라 현재가 저점일지 추가 장기 하락으로 이어질지 유심히 지켜봐야할 것 같다.